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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씽킹 : 40가지 발명 원리

Category: life

목차

40가지 석언 원리

  1. 분할 (Segmentation) - 쪼개기 

전체를 여러 첫걸음 나눈다. 필요한 상황에 따라 조립과 분해를 진탕 할 수가 있다.  ex) 이케아, 커터칼, 셰어하우스, 조각 피자, 커피 믹스, 자가용 범퍼, 콜팝, 다이어리 속지, 타일, 초콜릿

  1. 추출 (Separation) - 뽑아내기 정녕코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한다.  ex) 티백, PB(Private Brand) 상품, 구글 초기 화면, 순살 치킨, 영양제, 아웃소싱, 수경 재배, 향수, 주스, 렌즈

  2. 국소적 성격 (Local quality) - 부분을 다르게 하기 전체를 그저 족 않고 일부분을 다르게 한다. 각 부분 그렇게 다른 기능을 수행하여 각각의 상황에 최적화할 호운 있다. ex) 주름빨대, 맥도널드 메뉴 현지화, 버스전용 차로, 조조할인, 포장지 자르는 선, 스마트폰용 장갑, 약냉방칸, 드라이버 끝 자석, 투명창 봉투
  3. 비대칭 (Asymmetry) - 서도 다르게 하기 대칭을 깨뜨려서 새로운 변화를 만든다. ex) 벨로스터(1+2 형태의 비대칭 도어 구조), 오른손 한 개 더 고무장갑, 비대칭 우산, 냉동실보다 냉장실을 크게 배치, 인체공학 마우스, 핑크 택시, 비대칭 가위, 젓가락
  4. 집중 (Merging) - 합치기 하나의 기능이 수행되는 동안 다른 기능도 함께 수행될 수 있도록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통합한다. 동질적이거나 연속적인 기능을 시/공간적으로 통합한다. ex) 아궁이, 백화점, 의료 관광, 올인원 로션, 체지방 측정 저울, 자선 콘서트, 복합 전자 매장, 워킹홀리데이, 스팀청소기, 피아노 계단

  5. 다용도 (Multi-functionality) - 하나로 여러 기능하기 하나의 요소로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도록 만든다. 그러면 나머지 다른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ex) 맥가이버 칼, 복합기, 구경 택시, 얼음 정수기, 냉난방기, 소파 겸용 침대, 본보기 액정, 자동차 열선 안테나, 스마트폰
  6. 포개기 (Nesting) - 포개기 하나의 요소를 다른 요소에 넣어서 포함시키거나 통과시킨다. ex) 쇼핑카트, 힐리스, 숍인숍, 햄버거, 빌트인 가구, 옥상 정원, 코펠, 사다리차
  7. 평형추 (Counterweight) - 도움받기 외부의 다른 힘을 이용하여 적은 힘으로도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한다. 들어 올리는 힘을 내는 다른 요소와 결합해 무게를 상쇄시킨다. ex) 엘리베이터, 타워크레인, 간접광고, 카풀, 공차 활용, 끼워 팔기, 공동 구매, 지게차
  8. 선행반대조치 (Preliminary counteraction) - 종전 그러나 하기 요구되는 작용의 반대 작용을 미리 수행한다.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ex) 예방접종, 특허 출원(기술공개→일정기간 독점권 인정), 민간투자사업(사회간접자본시설 건설→일정기간 시설관리운영권 부여, 수익창출), 범죄자 자수, 샘플 제공, 적금, 가지치기, 보상 판매, 장난감 윤서 뒤로 당기기, 시식코너
  9. 선행조치 (Preliminary action) - 대번에 쓸 핵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하기 바로 작동할 고갱이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먼저 해둔다. ex) 두루마리 화장지(자르는 선), 먼지 제거용 점착 매트, 씻어 나온 쌀, 드림 렌즈, 도심공항 터미널, 우표 뒷면, 예약 문자, 침수 체크 라벨, 소시지 비닐 포장, 식당예약, 스티커 벽지

  10. 가가방 예방 (Beforehand compensation) - 다가올 위험을 대비한 비상 방도 준비하기 요소의 신뢰성이 높지 않으면 미리 준비된 비상수단으로 상쇄시킨다.

나쁜 결과를 막기 위해서 비상 시 작동할 수 있는 수단을 갖추어 두는 것. ex) 에어백, 안전벨트, 퓨즈, 준비 타이어, 누전 차단기, 가드레일, 블랙박스, 미아방지 목걸이, 수호 헬멧, 스프링쿨러

  1. 높이 맞추기 (Equipotentiality) - 원하는 높이에 맞출 방법을 찾아보기 내 시스템을 변경하는 대신 주변의 환경을 변화시켜 원하는 수준을 맞춘다. ex) 깔창, 어린이전용 의수(레고 블록), 저상버스, 치자 발판, 영화 자막, 구연동화, 높이 조절 의자
  2. 그러나 (Reverse) - 순서나 방향을 도리어 바꾸기 순서나 위치를 기존과 하지만 바꾸는 원리. 고정부분은 움직이게, 동향 부분은 고정시킨다. ex) 트레드밀, 주문형 도서출판, 거꾸로 우산, 콜택시, 이동 도서관, 재택근무, 스크린 골프, 경매
  3. 구형화 (Curvature increase) - 각진 것을 둥글게 만들기 곧은 것을 둥글게 만든다. 직선 운동은 회전 운동으로 바꾼다. 둥근 요소를 이용한다. ex) 회전문, 회전 교차로, 원형 톱, 구형 타이어, 와인병 바닥, 보온병, 주차타워, 나선형 계단
  4. 역동성 (Dynamic parts) - 고정된 것을 움직일 길운 있게 하기 상황 변화에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고정된 것들을 움직일 수 있게 만든다.

고정되어 움직일 운명 없는 요소라면 상대적으로 움직일 복 있도록 관절을 추가한다. ex) 자전거, 굴절버스, 소파 침대, 병원 침대, 자동차 선루프, 변신 로봇, 접이식 키보드

  1. 과부족 (Partial or Excessive) - 부족하거나 넘치게 하기 원하는 수준을 즉각 맞추려고 각공이 않고 수유간 많게 하거나 적게 해본다. ex) 저비용항공사, 저온 살균법, 뷔페식당, 소량 포장, 다이소, 99 마케팅, 고 카페인 에너지 음료, 저도수 소주
  2. 차원변경 (Dimension change) - 입체로 만들기 1차원을 2차원 또는 3차원으로 차원을 바꾸어 공간을 확장하고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도록 만든다. ex) 아파트, 포켓몬 고, 버스용 돌출형 번호판, QR 코드, 천장 주유기, 이층 침대, 축구 골대 부근 광고, 보이는 라디오, 팝업북
  3. 진동 (Vibration) - 떨리게 하기 고정된 물체를 떨리게 하거나 때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도록 만든다. 모든 물체는 특정한 외부의 진동수의 힘이 가해질 때 진폭이 커지면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현상인 공진이 발생한다. 상황에 따라 고정된 변수 및 요소를 바뀔 생령 있게 한다. ex) 진동벨, 초음파 가습기, 초음파 진단기, 초음파 세척기, 전자레인지, 수위조절 댐, 돈 탄력제
  4. 주기적 활동 (Periodic actions) -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되풀이하게 하기 연속적인 조치를 주기적인 조치로 대신한다.

동작이 이미 주기적이면, 그 주파수를 바꾼다.

작용과 작용 사이의 시간 간격을 이용한다. ex) 신호등, 차량 요일제, 할부 거래, 오늘의 메뉴, 교대 근무, 안식년, 백화점 정기세일, 일광절약 시간제

  1. 유익한 작용 계절 (Continuous useful action) - 원하는 것을 늘 할 성명 있게 하기 지속적으로 유용한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헛된 동작, 가운데 동작을 제거한다. 왕복 동작을 회전 동작으로 바꾼다. ex) 편의점, 4계절 테마파크, 전기자동차 무선 충전, 심야 버스, 온실, 실내 스키장, 돔구장

  2. 급속도 처판 (Hurrying) - 빠르게 하기 해로운 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고속으로 처리한다. ex) 하이 패스, 폴라로이드 카메라(중간과정 없앰), 급행 열차, 일순 살균, 무서명 결제, 고층용 엘리베이터, 드라이브 스루 22.  해를 이롭게 (Convert harmful to useful) - 해로운 것을 이롭게 사용하기 해로운 요소를 활용해 이로운 효과를 얻는다. 해로운 요소를 다른 해로운 인자와 결합하여 제거한다. 해로운 작용을 증가시켜 해로움을 제거한다. ex) 피아노 계단, 보톡스(보톨리눔 독), 오물 소각 발전소, 노이즈 마케팅, 전쟁기념관, 난지도 공원, 퇴비(거름)
  3. 피드백 (Feedback) - 몸가짐 활용하기/상황에 따라 반응하게 만들기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응답을 활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 피드백을 도입한다. ex) 시연회, 페이스북(좋아요), 화장실 빈 위지 알림, 중풍 경보 장치, 주차 터 표시기, 자동 온도 조절, 스마트폰 화면 밝기 조절, 아우성 조사
  4. 매질 (Intermediary) - 필요한 기능을 다른 것이 대신하게 만들기 필요한 기능을 임시로(또는 대신) 수행하도록 매개체를 활용한다.

매개체를 사용하여 작용을 전달하거나 수행한다. 쉽게 제거할 요체 있는 객체에 임시로 연결한다. ex) 부동산 중개인, 카카오택시, 캡슐, 안심 번호, 웨딩 플래너, 꽃 배달, 구두 주걱, 아이핀(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인터넷 개인 구별 번호)

  1. 셀프서비스 (Self-service) - 필요한 기능을 손수 수행하게 만들기 원하는 기능을 스스로 수행할 생령 있도록 만든다. 스스로 보완작용을 하고 유지 보수할 고갱이 있게 한다. ex) 디스펜팩(패키지 스스로 기능 수행), 셀카봉, 로봇 청소기, QR 코드 검표, 자동 물 내림 소변기, 자동 수도꼭지, 무인 잠수정, 무인도서 대출

  2. 복제 (Copying) - 똑같이 만들어 사용하기 애초 사물을 대신할 이미지나 복제품으로 대체한다. ex) 마네킹, 가상현실, 조화, 스턴트맨, 허수아비, 시뮬레이션, 전자 담배, 음식 모형
  3. 일회용품 (Cheap disposables) - 한번 쓰고 버리기 여러 등차 반복해서 사용할 호운 있는 것 대신에 언제 쓰고 버려도 되는 일회용품으로 바꾼다. ex) 종이컵, 일회용 렌즈, 팝업 스토어, 일회용 면도기, 일회용 기저귀, 어림생각 계좌번호, 임시 비밀번호
  4. 기계시스템 대체물 (Mechanical interaction substitution) - 다른 감촉 활용하기 기계 시스템을 사람들이 쉽게 감지할 운명 있는 빛, 소리, 열, 냄새로 바꾼다. 다른 감각을 활용하면 직접적인 접촉을 활용하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삶 있다. ex) 휘슬 주전자, 아이폰7 탭 틱 버튼(물리적 버튼 X), 줄 없는 줄넘기, 향기 마케팅, 오디오 북
  5. 풍편 유압 고용 (Pneumatics and hydraulics) - 공기나 물로 채우기 고체와 아울러 단단한 것들을 필요에 그러므로 공기와 물과 함께 유동적인 것으로 대체한다. ex) 뽁뽁이, 공기 타이어, 여행용 베개, 질소 충전 과자 봉지, 에어 매트, 물침대
  6. 얇은 금방 (Flexible shells and Thin films) - 얇은 막으로 보호하기 얇은 막이나 필름을 이용하여 해로운 요소와 격리한다. ex) 비닐하우스, 콘택트렌즈, 방수 스프레이, 에어 커튼, 보호 필름, 선팅 필름, 음식 포장 랩
  7. 다공질 논제 (Porous materials) - 작은 구멍 활용하기 꽉 채워져 있는 것을 구멍이 있는 상태로 만든다. 다공성 물질을 이용한다. 여백(구멍)을 이용한다. 이미 다공질이면 구멍을 요소로 채운다. ex) 스펀지, 크록스 신발, 각설탕 포장지, 현수막에 뚫린 구멍, 정수기 필터, 초밥 공기층
  8. 색조 변경 (Optical property change) - 빛 바꾸거나 투명하게 만들기 색이나 투명도를 바꾸어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다. ex) 테팔 프라이팬(Thermo-Spot 써모스팟), 투명창 봉투, 투명 포장, 충전 LED, 화면 보호기
  9. 동질성 (Homogeneity) - 쌍방 다른 것을 같거나 비슷하게 만들기 같거나 비슷하게 만든다. 본체와 작용하는 주변 요소를 본체와 동일한 재료로 만든다. 동일한 재료가 불가능하면 비슷한 특성을 지닌 재료로 만든다. ex) 동물 보호색, 이글루, 녹말 이쑤시개, 라바짜 쿠키 컵, 집단 상가, 나무무늬 바닥재, 군복, 패키지 상품
  10. 폐기 또는 부활 (Discarding or Recovering) - 다 쓴 것을 버리거나 재활용하기 폐기(버리기, 녹이기, 증발시키기)하거나 또는 재활용한다. 요소가 기능을 마치면 가동 도중에 개조한다. 사용된 부분은 거취 중에 원위치 시킨다. ex) 재활용 로켓, 뉴욕의 쓰레기 예술품, 캡슐, 흡수성 봉합사, 재활용 비누, 리필 토너, 충전 건전지

  11. 특징 전환 (Parameter change) - 다른 성질을 가진 것으로 만들기 물질의 농도, 밀도, 유연성 등의 다양한 속성을 변화시킨다. ex) 팝콘, 무인 복합기 포카리스웨트 파우더, 분유, 거품 염색약, 전자투표, 숯
  12. 상전이 (Phase transition) - 물질의 사정 모션 활용하기 상전이(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함) 시세 부피의 변환, 열의 발산, 형상의 요동 등을 이용한다. ex) 드라이아이스, 액체형 손난로, 가습기, 스팀 청소기, 발열내의, 마당 물 뿌리기, 냉장고
  13. 열팽창 (Thermal expansion) - 열에 의한 팽창 활용하기 온도 변화에 따른 팽창 및 수축을 이용한다. 효과가 있는 부분의 팽창 정도를 높인다. 열팽창 계수가 다른 여러 말초 재료를 이용한다. ex) 열기구, 바이메탈, Nohot Cup, 겹쳐진 그릇 분리, 전신주 사이 전선, 미끄럼 방지용 그릇
  14. 활성화 (Boosted interaction) - 반응을 활발하게 할 방편 찾아보기 활성화 요소를 도입하여 반응을 활발하게 한다. ex) 소화제, 치어리더, 고려청자, 핫팩, 마감 임박 광고, 우수사원 시상, 경품 행사
  15. 비활성화 (Inert environment) - 반응을 멈추게 할 기능 찾아보기 정상적인 환경을 불활성 환경으로 만든다. 중성의 첨가물을 이용해 안정된 환경을 만든다. ex) 질소 포장, 소화기, 햇반, 녹 방치 페인트, 차 없는 거리
  16. 합 재료 (Composite materials) - 서로 다른 것들을 모아 새로운 것 만들기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다양한 요소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특성을 지닌 결과물을 만든다. ex) 비빔밥, 햄버거, 레고, 철근 콘크리트, 오케스트라, 팝페라, 일통 선물세트, 주상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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