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이 책은 주로 심리학, 치료교육, 시대 서비스, 정신건강을 공부하는 학부나 대학원 학생들을 위한 요양 교재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Part 1 상담 실제에서의 성 쟁점
1장 도입과 개관
ㆍ각 치료접근은 나름대로의 유용한 특징이 있다. 그것은 한 이론이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아니다. 때문에 모든 이론은 사해형제 행동을 이해하는 데 저마다 기여를 하며 상담 실제에 대해 독특한 함의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접근을 받아들인다고 해서 꼭쇠 다른 접근을 거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층 다원화되어 가는 사회에서는 추론적 다원론이 남달리 보다 요구된다.
ㆍ상담심리사는 ‘내담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신중히 살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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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장 명망가 게다가 전문가로서의 상담자 ㆍ상담의 너무나 중요한 수법 사이 하나는 인간으로서의 너희 자신이다.
ㆍ상담은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학습이기 때문에, 상담심리사는 상담심리사라는 정형화된 역할에 매달리지 않고 치료관계에서 진실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상담은 내담자가 성장을 경험하는 일평생 심지 인간의 관계이다. 우리가 전문가라는 거성 뒤로 숨는다면 내담자는 우리에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다.
ㆍ유능한 상담심리사의 인간적 특성 1) 정체감을 갖고 있다.
2) 자신을 존중하고 인정한다.
3) 변화에 개방적이다.
4) 생명지향적 선택을 한다.
5) 진실하고, 성실하고, 정직하다.
6) 유머감각이 있다.
7) 실수를 기꺼이 수용한다.
8) 대다수 현재에 산다.
9) 문화의 영향을 인식하고 있다.
10) 타인의 복지에 진정한 관심을 갖고 있다.
11) 효율적 대인관계 기술을 갖고 있다.
12) 일을 열성껏 하며, 일에서 의미를 찾는다. 13) 열정적이다.
14) 건전한 경계선을 유지한다.
ㆍ누가 상담목표를 세워야 하는가? 대부분의 이론에서는 목표를 결정하는 것은 상담심리사와의 협력하에 내담자가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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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상담 작업에서 윤리적 문제
ㆍ윤리적 결정 1) 의무적 윤리 mandatory ethics : 전문적 활동에서의 최소한의 윤리를 다루는 관점 2) 최상의 윤리 aspirational ethics : 내담자의 권익을 위해서 무엇을 하는 것이 대변 좋은가를 다루는 높은 수준의 윤리 3) 자발적 윤리 positive ethics : 분쟁을 피하기 위해서 따라야 하는 최소 기준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최선을 다하려는 접근방식
ㆍ윤리적 결정의 단계
- 문제점이나 딜레마를 확인하라.
- 잠재적 쟁점을 확인하라.
- 문제의 일반적 지침을 위해 관련된 규정을 살펴보라.
- 적용할 행우 있는 법과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을 윤리적 딜레마와 연관지을 방법을 결정하라.
- 딜레마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얻기 위해 경계 현장 이상의 기관에 자문하고 이들 기관으로부터 얻은 제안을 내담자 자료에 기록하라.
- 있을 행복 있는 다양한 행동의 진로에 대해 의견을 모아라.
- 다양한 결정의 결과를 열거하고, 내담자를 위한 각공이 발걸음 진로의 함의를 반영하라.
- 무엇이 최고의 행동방침인지를 결정하라.
ㆍ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
- 초기의 치료관계에서 건전한 경계를 정하라.
- 발돋움 중인 논의와 결정과정에 내담자를 참여시키고 자신의 논의를 문서화하라.
- 예기치 않은 어려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확인하기 위해 동료들에게 조언을 구하라.
- 감사 내용과 자신이 취한 행동을 기록하라.
- 전 과정에 걸쳐서 자네 탐색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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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상담의 이론과 기법
4장 정신분석 치료
프로이트 / 에릭슨 / 융
ㆍ프로이트는 계획 세상없이 창조적인 시기에 심각한 심적 문제를 겪었다. 40대 초반에 많은 정신신체장애를 앓았을 뿐만 아니라 죽음에 대한 심한 공포와 다른 공포증도 있었다.
ㆍ프로이트는 퍽 창조적이었고 생산적이었으며 하루에 18시간이나 연구를 하는 경우가 모당 있었다. 그의 전집은 총 24권이나 된다. 프로이트의 활동은 턱에 종양이 생겼던 상찰 후반까지 계속되었다. 그는 사변 극처 20년 극간 33번씩이나 수술을 받았으며 끊임없는 상처 속에 살다가 1939년 런던에서 숨을 거두었다.
ㆍ인간 본성에 관한 프로이트의 관점은 기본적으로 결정론이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소념 전기 6년 동안의 중요한 내적 발달단계에 따라 전개되는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 결정된다.
ㆍ본능은 프로이트적 접근의 핵심이다. 프로이트는 초기에 메모 에너지를 Libido라고 불렀지만 후에는 모든 삶의 본능 life instincts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부름으로써 리비도라는 용어의 의미를 확장시켰다.
ㆍ프로이트는 죽음의 본능 death instincts 이라는 개념으로 공격적 욕구를 설명하였다.
ㆍ정신분석적 관점에 따르면 성격은 세 매가지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 원자아(본능/쾌락) : 생물학적 구성요소에서 나오는 길들여지지 않은 추동과 충동
- 자아(경찰관) : 원자아와 원자아의 충동에서 파생되는 현실적 위험을 중재하고 조절
- 초자아(판사) : 사회적 구성요소가 내면화 된 것으로, 부모의 모습에 대한개인의 상상에 뿌리를 둔다.
ㆍ무의식에 대한 임상적 증거 1) 무의식적 욕구, 소망, 갈등의 소망적 표상인 꿈 2) 말의 실수나 친숙한 명함 등의 망각 3) 후최면 암시 4) 자유연상으로부터 도출된 자료 5) 투사법으로부터 도출된 자료 6) 정신증적 증상의 상징적 내용
ㆍ프로이트 VS 에릭슨
ㆍ불안 anxiety 은 기운 표면에서 올라오는 ‘억압했던 감정, 기억, 욕망, 경험’에서 생기는 두려움의 느낌이다. 불안은 수모 것을 하도록 우리를 동기화하는 긴장 상태를 말한다. 불안은 원자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고용 가능한 의지 에너지의 통제를 넘어서려고 할 수라 생긴다. 불안의 기능은 임박한 위험에 대해서 경고하는 것이다.
ㆍ정신분석적 치료의 두 가지 목표 1)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2) 자아를 강하게 어찌 행동이 본능의 욕구나 비합리적인 죄책감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이다.
ㆍ꿈의 해석 dream analysis 는 무의식적 자료를 드러내고 내담자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통찰하도록 하는 중요 절차이다.
칼 융은 ‘집단 무의식 colletive unconsciou’을 심히 깊은 무의식으로 부터의 창조성의 원천으로 보았다. 단판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경험의 저장소’라고 불렀다. 세상 무의식에 포함된 통속적 경험의 이미지를 ‘원형’이라고 부르고, 더없이 중요한 원형은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흔적 등이다. 페르소나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쓰는 가면 혹은 공적 얼굴이다. 아니무스와 아니마는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생물학적, 감성적 측면을 나타내며, 양성에 둘 싹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자는 매우 깊은 뿌리이며, 원형 중에서 끔찍스레 위험하고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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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장 아들러 치료 알프레드 아들러
ㆍ아들러는 성격의 통일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사람을 통합된 완전한 존재로서 이해해야 한다.
ㆍ아들러는 프로이트가 생물학적, 본능적 결정을 강조하는 대단히 편협한 시각을 가졌기 왜냐하면 프로이트의 초석 이론을 버렸다. 아들러는 인간은 생후 6년 무렵에 생활양식을 형성하기 시작한다고 믿었다.
ㆍ아들러의 이론에서는 열등감이 강조되며, 아들러는 열등감을 심리상담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모든 역할 노력의 원천이라고 했다. 열등감 inferiority feelings 차등 약함이나 이상함의 징후가 아니라 창조성의 원천이라고 했고, 열등감으로 우리는 숙련, 성공, 완전을 추구한다.
ㆍ개인심리학에서 사람은 사회적 요인으로 동기화되고, 자신의 사고, 감정, 행위에 대해 책임이 있으며, 무력한 희생자가 아니라 자기 생활의 창조자이고, 목표나 목적으로 움직이고, 과거보다는 미래를 향해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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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장 유 치료 빅토리 프랑클 / 롤로 메이 / 어빈 얄롬/ 제임스 부겐탈
ㆍ실존치료는 특정 방식의 심리치료 실제라기보다는 심리치료에 대한 사고방식 내지 태도이다. ‘실존치료는 매뉴얼이 없는 위인 고통에 대한 태도이다.’
ㆍ현대 실존주의치료의 철학적 기반을 이해하려면 쇠렌 키에르케고르, 프리드리히 니체, 마르틴 하이데거, 음표머리 폴 사르트르, 마르틴 부버 등과 같은 인물들을 대해 알아야 한다.
ㆍ우리 존재의 의미는 한순간도 고정된 상당히 없으며 앞으로도 고정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계획에 따라 우리 자신을 연거푸 재창조한다는 것이 실존적 관점에서의 인간계 본성이다.
ㆍ실존적 접근에서 인간의 기본조건 1) 자기인식 능력 2) 자유와 담책 능력 3) 자신의 정체감 확립, 타인과의 중요성 있는 경지 수립 4) 의미, 목적, 가치, 지향 등의 추구 5) 실존적 불안 6) 죽음이나 비존재에 대한 인식
ㆍ실존주의자들은 독이 있음의 경험이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한 조건의 하나라고 가정한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추구하고 우리의 독자성을 경험하면 힘을 얻을 호운 있다고 덧붙인다. 고립감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확신을 위해서 아무아무 사람에게도 의존할 행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타이밍 생긴다. 즉, 우리는 개개인 홀로이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야만 하고 어떻게 살코기 것인가를 홀로이 결정해야만 한다.
ㆍ인간이 실존적으로 홀로이면서 서로 관계를 가진다는 명제는 역설이다. 그렇지만 그까짓 이출 역설이 우리를 인간으로 존재하게 하는 조건이다. 우리가 이빨 조건을 바꿀 행운 있다고 생각하거나 이금 조건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잘못이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혼자이다.
ㆍ실존적 불안은 죽음, 자유, 선택, 고립, 무의미감과 같이 존재의 불가피한 결과이다.
ㆍ실존주의자는 죽음을 부정적으로 아래쪽 않으며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솔성 조건으로 본다. 인간을 인간답게 보려면 미리미리 죽음을 값 있게 볼 복 있어야 한다.
ㆍ실존적 접근에 대한 주된 비판은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진술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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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장 인간중심 치료 칼 로저스/ 에이브러햄 매슬로
ㆍ인본주의 심리학/ 인간중심 접근법
ㆍ로저스는 상담심리사의 세 유 속성이 인간을 앞으로 전진하게 하고 잠재력을 실현하게 하는 진행 촉진적 분위기를 만든다고 믿었다. 1) 일치성(진실성과 진솔성) 2) 무조건적인 진취적 관심(수용과 배려)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ㆍ인간중심치료는 개인의 독랍과 통합을 목표로 삼는다. 내담자의 시방 문제가 아니라 내담자 사물 자체에 관심이 있다. 로저스는 치료의 목표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기별 않는다. 그보다는 내담자의 성장과정을 도와 이때 직면하는 문제와 앞으로의 문제에 가일층 즉속 대처할 삶 있도록 하는 것이다.
## 8장 게슈탈트 치료 프리츠 펄스 / 로라 펄스
ㆍ형태치료는 개인이 지금 맺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적 맥락 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일본 전제에서 만들어진 실존적, 현상학적, 과정중심적 접근이다.
ㆍ형태치료의 골자 가정에 따르면, 사람은 당신 내부에서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인식할 동시대 자기조절 능력을 갖게 된다. 치료는 인식이 지지되고 회복되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한다.
ㆍ형태치료는 즉금 여기에 대한 인식, 개인과 여건 간극 접촉의 질을 강조하는 구체적 치료이다. 주요 강조점은 왕고 환경에 대해서 창조적으로 적응했던 행동이 지금의 효과적 기능과 생활을 어떻게 방해할 핵 있는지에 대한 내담자의 인식이 증가하도록 돕는 것이다. 형태치료의 목표는 처음도 끝도 인식을 얻는 것이다.
https://mubnoos.tistory.com/2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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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장 반응 치료 B. F 스키너 / 엘버트 반두라 / 아놀드 라자루스
ㆍ행동치료 전문가들은 제출물로 관찰 가능한 행동, 지금 행동의 결정요소, 변화를 증진시키는 습업 경험, 각각의 내담자에 맞는 치료방략, 엄격한 사정과 검사 등을 강조한다.
ㆍ현대 행동치료는 1) 고전적(수동) 조건형성, 2) 조작적(능동) 조건형성, 3) 사회학습 이론, 4) 인지행동치료의 네 영역에서 발달되었다고 볼 핵심 있다.
ㆍ현대 행동치료는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치료접근을 함축하는 인재 행동에 대한 과학적 견해에 기초한다.
ㆍ행동치료의 장점은 객관적 방법을 통해 효과성이 입증된 물적 치료절차를 고안해 냈다는 데 있다. 행동치료의 결과는 상담심리사가 내담자로부터 부절 직접적 피드백을 받기 그러니까 분명해진다.
ㆍ행동주의 집단치료의 독특한 특징은 1) 거동 평가, 2) 협동적 치료목표의 정확한 기술, 3) 특정 문제에 적절한 구체적인 치료과정 공식화, 4) 가료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론 등이다.
ㆍ행동주의자는 상담에 대한 두루뭉술한 접근에 대해 거듭 생각하도록 우리를 자극했다.
ㆍ행동치료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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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는 행동을 변화시킬 복운 있어도 감정은 변화시키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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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는 통찰을 제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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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는 원인보다는 증상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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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는 상담심리사가 통제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다.
## 10장 인지행동 치료 앨버트 엘리스 / 에런 벡 / 주디스 벡
ㆍ인지행동치료 1) 합리정서행동치료 (REBT, 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 앨버트 엘리스 2) 인지치료(CT) / 벡 3) 인지행동치료(CBT) / 도널드 마이헨바움
ㆍ인지행동치료의 특징 1) 내담자와 상담심리사의 협동적 관계 2) 내적 어려움이 대충 인지과정의 혼란으로 인해 생김 3) 감정과 행동에서 바람직한 변화를 생성하기 위한 인지적 변동 강조 4) 현재중심적, 시간제한적 집중 5) 상담심리사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자세 6) 구제척이며 구조화된 목표 문제에 대한 교윢적 치료
## 11장 선택 이론과 팩트 치료 윌리엄 글래서 / 로버트 우볼딩
ㆍ현실치료 상담심리사들은 내담자를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로 이끌고, 내담자에게 당금 행동방식보다 효과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가르친다. 내담자들이 사람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커지면 행복해질 기회도 한층 많아진다.
ㆍ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가 자신의 거지 선택방식에 있다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
ㆍ선택이론 choice theory 에서는 인간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간 안에 있는 힘에 의해 외적으로 동기화되기를 기다리는 공백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다섯 배랑뱅이 유전적 욕구 - 생존, 사랑과 소속, 힘이나 성취, 자유나 독립, 행우 - 는 우리의 목숨 전체를 운용한다.
ㆍ현실치료 상담심리사는 인간이 1) 시재 행동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고 확신했을 때와 2) 자신이 원하는 것에 다가갈 핵심 있는 다른 행동을 선택할 요체 있다고 믿을 판 변화하려는 동기부여가 생긴다고 가정한다.
ㆍ현실치료의 핵심은 개인이 더욱더욱 좋고 효과적인 선택을 하고 온전히 통제하도록 돕는 것이다. 사람들은 통제할 복 없는 상황의 희생자가 아니며 생활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현실치료 상담심리사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이제 무엇을 할 목숨 있는지, 무엇을 할 의지가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 12장 여성주의 치료 진 베이커 밀러 / 캐롤린 엔스 / 올리버 에스핀 / 로라 브라운
ㆍ여성주의치료는 문화적 과 권력을 치료의 중심에 둔다. 임계 사람을 이해하려면 개인의 문제를 일으킨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임을 전제한다.
ㆍ여성주의치료의 중요 개념은 여성에 대한 정신적 억압과 여성에게 가해진 사회정치적 지위의 제약을 이해하고 알리는 것이다.
ㆍ여성주의치료에서는 특정 중재를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주의 의식을 일깨워 내담자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중재를 내담자의 강점에 맞춘다.
ㆍ여성주의치료의 시작은 1800년대 후반과 1960년대의 여성운동과 연결된다.
## 13장 신과학주의 치료 인수 김 버그 / 스티브 드세이저 / 마이클 화이트 / 데이비드 엡스턴
ㆍ신과학주의자들은 실재가 관찰의 과정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회구성주의는 신과학주의 세계관의 심리학적 표현이다. 사회구성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실재는 언어에 근거하고 대부분 사람들이 살아가는 상황이다. 우리의 실재에 대한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들이 다루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문제가 존재하는 것이다. 자신이 우울하다고 생각하면 우울한 것이 된다.
ㆍ신과학주의에서는 언어와 이야기에서의 언어 사용이 의미를 창조한다고 본다.
ㆍ사회구성주의 이론의 네 품종 주 가정
- 기존 지식에 대해 비판적이다.
-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개념이 역사적이며 문화적인 특정한 것으로 본다.
- 지식은 사회적 과정을 통해 구성된다.
- 협의된 이해는 사회적 생활에서 추출되기보다는 사회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이다.
ㆍ사회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상담심리사를 전문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를 전문가로 본다.
치료법 1) 사회구성주의치료 2) 해결중심 단기치료 3) 이야기치료
## 14장 가족체계 치료 알프레드 아들러 / 머레이 보웬 / 버지니아 새티어 / 칼 휘테이커 / 살바도르 미누친 / 제이 헤일리 / 클로에 마다네스
ㆍ가족 안에서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한다. 가족체제 관점에서는 위족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평가함으로써 한 사람을 전연 으레 이해할 요체 있다고 본다.
ㆍ가족체제 관점은 내담자의 사고 행동이
- 가족의 기능과 목적에 기여하고
- 가족과정을 통해 비의도적으로 유지되고
- 유난히 가족의 발달적 전환기 동안에 가족이 생산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가내 무능력 때문이며
- 세대를 거쳐서 전해진 역기능 패턴의 증상일 삶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ㆍ알프레드 아들러는 현대에 가족치료를 실시한 최초의 심리학자였다.